먼저 파이참은 학생이면 프로페셔널 버전을 1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. 다음 링크에서 학교 메일을 통해 인증. https://www.jetbrains.com/community/education/
다음은 강력 추천하는 초기 셋업 몇 가지.
Run에서 코드를 실행할 때의 불편함
파이썬 기본 콘솔과 달리 파이참은 코드를 실행할 때마다 실행 히스토리가 쌓여서 보이는게 아니라 실행할때마다 리셋되고, 탭이 계속 쌓인다. 파이참의 Run 탭은 이 히스토리를 활성화하는 방법이 전혀 없다. 대신 파이참의 Python Console 탭은 가능하다. 대부분 유저가 이미 Console을 사용하겠지만 초기 유저가 Run 탭과 헷갈릴 수 있기에 정리해봤다.
Run이 아니라 Console에서 코드 실행하기
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에는 Run(Alt+Shift+F10)이 있고, Run File in Python Console이 있다. 이 두가지 옵션은 코드 상에서 우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. 후자를 추천한다. 나는 콘솔에서 실행하는 단축키를 파이썬과 똑같이 F5로 설정해 놓았다.(단축키 설정 방법은 조금 후에)
콘솔에서 새 탭 말고 기존 탭에서 열리게 하기
저 버튼을 통해 콘솔에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. 그러나 코드를 실행할 때마다 콘솔에서 새 탭이 새로 열려 아주 불편할 것이다. File>Settings>Build, Execution, Deployment 로 가서 한 가지 작업을 더 해주자. 4번째 체크박스: Use existing console(기존 콘솔 사용)을 체크하면 된다.
콘솔 실행 & 콘솔 리셋 단축키 만들기
설정을 하는 김에, 코드를 실행하는 단축키를 만들어 주자.(작업이 매우 편해진다.)
Run File in Python Console 단축키 설정은 File>Settings>Keymap에서 아래와 같이 가능하다.
콘솔 히스토리를 깨끗이 지울 수 있는 “Clear all”도 단축키를 만들어 주자.
난 기존 단축키를 하나 제거하고 Shift+Delete로 지정해 주었다.
결과물
파이참이 파이썬 shell과 비슷해진 모습. 옆에 저장된 변수가 보여 더욱 편리하다.
+추가: 파이썬 콘솔 대신 기존의 Run 탭을 이용하고 싶다면 Run>Edit configuration 에서 파이썬 콘솔로 실행하는 체크박스를 해제해주면 된다.
GIPHY App Key not set. Please check settings